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힘의 표현(화살표), 힘의 합성과 분해

건축구조/힘과 응력

by GoldenRain 2023. 1. 3. 17:16

본문

반응형

여기서는 힘을 화살표로 표기하는 방법과 다수의 합을 합성하는 방법, 그리고 하나의 힘을 다수의 힘으로 분해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 <이전 글> 힘의 개념/중량과 힘의 차이/스칼라와 벡터

■ <이전 글> 뉴튼, 힘의 단위

 

힘의 표현

스칼라와 달리 벡터량인 힘은 화살표로 나타냅니다. 힘을 나타낼 때는 3가지 요소-작용점, 방향, 크기-가 필요합니다. 

 

먼저 힘의 작용점을 점으로 표현합니다. 그리고 이 작용점으로부터 힘이 가해지는 방향을 화살표로 나타냅니다. 이처럼 힘은 방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스칼라와 구분되는 벡터가 되고, 힘을 고려할 때는 반드시 이 방향을 고려해야 합니다. 

화살표의 크기는 힘의 크기에 비례해서 나타냅니다. 

 

그림과 같이 공에 줄을 묶어 양쪽 방향으로 당기면 힘을 가하는 방향과 힘이 작용하는 방향이 달라집니다.

작용선

힘이 작용하는 방향을 ‘작용선’이라고 합니다. 공에 연결된 줄이 하나라면 힘을 가하는 방향과 작용선이 일치하지만, 공을 여러 방향으로 당기면 힘을 가하는 방향과 작용선이 달라지게 됩니다. 

 

힘의 합성

두 방향으로 공을 당기는 힘을 하나의 힘으로 나타내보겠습니다.  이렇게 공을 두 방향으로 당기면 공은 작용선을 따라 움직이게 됩니다. 따라서 이 작용선을 따라 작용하는 하나의 힘으로 합성해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것을 힘의 합성이라고 합니다.

 

 

앞에서 나타낸 것처럼 힘을 화살표로 표현하면 힘의 합성을 쉽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우선 두 방향으로 당기는 힘을 각각 p1, p2로 해서 화살표로 표현합니다. 이 화살표와 크기와 방향이 같은 선 p1’와 p2’를 상대방 화살표 끝에 그리면 평행사변형을 그릴 수 있습니다. 이제 작용점에서 새롭게 추가한 p1’와 p2’가 만나는 끝점을 화살표로 연결하면 합성된 힘의 크기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처럼 힘을 화살표로 나타내면 여러 힘의 합성 또한 쉽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힘의 분해

힘의 합성과 반대로 힘을 분해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에는 하나의 힘을 여러 개의 힘으로 나누는 것입니다. 

 

먼저 힘을 나타내는 화살표P의 작용점이 O에서 분해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임의의 크기의 힘을 갖는 P1을 그립니다. 

그 다음 두 화살표의 끝을 연결하는 선 BA을 그립니다.

 

그 다음 작용점 O에서부터 선 BA와 평행한 선을 그립니다. 이 선이 두번째로 분해하는 힘의 방향을 나타냅니다. 

 

A에서부터 BO에 평행한 선을 그리면 교차점인 C가 나오는데, 작용점 O에서 C점을 연결하는 화살표를 그리면 두번째로 분해된 힘 P2를 그릴 수 있습니다.

 

힘을 합성할 때는 합성한 결과가 1개이지만 힘을 분해할 때는 무수히 많은 방법으로 힘을 분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분해하는 방법에 분해된 힘이 원래의 힘보다 크게 분해될 수도 있습니다.

 

경사방향으로 작용하는 힘을 X축과 Y축 두 직각방향으로 분해해서 힘을 다루는 것이 쉽기 때문에 서로 직각방향으로 가장 많이 분해하게 됩니다.

 

뉴튼, 힘의 단위

■ <다음 글> 우력과 모멘트

 

▶  구조역학 관련 전체 내용 보기

건축 지식 저장소 전체 내용 보기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